알림마당

도룡스포츠센터

공지사항

공지사항의 작성자, 작성일, 조회수, 내용의 항목에 관한 표입니다.

[도룡스포츠센터] 생존수영에 대하여.
  • 작성자도룡스포츠센터
  • 작성일2022-06-05
  • 조회수1572

*생존수영이란?
멋진 해양스포츠를 즐기다 보면 물에 휩쓸려 고립이 되거나 물에 오래 머물게 되는 위급 상황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. 이런 경우 일반 수영 기술과는 다르게 생존을 목적으로 한 수영법이 필요하며, 누구나 익혀야 하는 수영법입니다.

*생존 수영의 중요성과 교육
영국, 프랑스, 독일, 일본 등 많은 나라는 생존 수영의 의무화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.수영 능력과 별개로 물놀이 중 발생된 상황이 인명피해가 되는 안타까운 사례가 잦아지면서 생존 수영의 필요성을 알게 되었습니다.

*생존 수영의 기본 요소
물 위에서 최대힌 오래 머물기 위해 중요한 기본은
첫째, 당황하지 않기
둘째, 최대한 체력 소모 줄이기
셋째, 위의 상황에 호흡을 규칙적으로 유지하기입니다.

*물에서 살아남기 (1)-잎새 뜨기
호흡을 통해 들이마신 공기로 물 위에 뜰 수 있는 부력에 도움을 받는 방법입니다. 몸의 힘을 빼고 물 위로 누워 턱을 최대힌 들고 양팔을 자연스럽게 펄칩니다. 그 후 발을 자천거 타듯 살짝 굴려주면 물에 떠오르게 되어 체력 소모를 낮게 유지 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.

*물에서 살아남기 (2) - 스컬링
적은 에너지를 사용하여 수면 위에서 뜨기 위한 행동으로 양팔을 사용하여 천천히 노를 젓는 동작을 반복합니다. 수면에 몸을 수직으로 세우거나 누웠을 때 활용되며 빠른 이동보다는 떠있는 목적에 사용합니다.

*물에서 살아남기 (3) - 주변 물품 이용하기
일상 속 생활용품도 생존에 큰 도움이 됩니다. 빈 페트병, 비닐봉지, 가방, 신발과 같은 생활물품에 공기를 담아 부력을 이용한 뜨기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. 신체의 겨드랑이 부분에 끼우면 호흡의 안정적인 자세를 취할 수 있습니다.

 -생존 수영, 나를 지키는 첫걸음
물놀이가 많아지는 여름철, 기본적인 생존 수영 기술을 익혀 물놀이를 즐긴다면 더 좋겠죠?
물에서 스스로를 지킬 수 있는 생존 수영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.

 

 

TOP제일 상단으로 이동